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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상식 뉴스

한국 소비자 고발 센터 이용 방법과 고발 기준

여러분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하시나요? 가격, 품질, 디자인, 사람마다 각자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을 텐데요. 혹시 ‘한국 소비자 고발 센터’라는 곳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말 그대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사이트이며 여기서는 상품 또는 서비스 제공 업체로부터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해당 기업으로부터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한국 소비자 고발 센터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다양한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크게 상담 신청, 신고 접수, 정보 공개 청구, 언론 보도 요청, 온라인 상담, 민원 처리 현황 조회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중 제가 주로 이용하는 메뉴는 1번(상담 신청)과 2번(신고 접수)입니다. 우선 첫 번째 항목에서는 전문 상담원 연결 및 전화 상담 예약 그리고 인터넷 상담 게시판 운영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 항목에서는 각종 불량 식품 제조 판매 행위, 원산지 허위 표시, 과대 광고, 불법 다단계 판매행위, 전자 상거래 사기 행각 등 위법 사례 제보 시 필요한 양식 작성법 안내 및 절차 진행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3번(정보 공개 청구) 4번(언론 보도 요청) 5번(온라인 상담) 6번(민원 처리 현황 조회) 역시 유용한 기능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이곳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령 전자제품 구입 시 발생하는 문제점이라든가 중고차 거래 시 주의사항 등 각종 생활정보를 공유합니다.

 

뿐만 아니라 불만 사례 접수 및 처리 현황 그리고 상담 신청 내역 조회 기능도 갖추고 있는데요. 만약 내가 겪은 불편 사항을 신고하면 전문상담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해결책을 제시해줍니다.

 

물론 모든 민원이 100% 해결되지는 않지만 적어도 혼자 끙끙 앓으며 고민하던 시간만큼은 확실히 줄여줄 수 있겠죠?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공익신고 제도인데요.

 

불법행위를 목격했다면 주저 없이 제보하도록 장려하여 사회 정의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리콜제도 안내라든지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기 시행일자 ➡ 매년 1/2/3/4분기 별로 년 4회

파기 대상 개인정보 항목 소비자명,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상세주소, 이메일 주소

 

소비자 고발센터 이용하기 전 유의 사항

  • 당신의 신고가 소비자 권익 관련 제도가 부합하는 사례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소비자의 권리, 안전, 소비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함께 협력할 의향이 있는지 고려해보세요.
  • 추객관적이고 대수가 동의할만한 사유인지 판단합니다.
  • 그것이 고객의 부주의 때문인지는 분명히 합니다.
  • 충분히 검토한 후 보고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각 지방자치 제마다 소비자 피해 관련 접수처가 마련되어있으며, 69여 개의 관련 기관들이 있습니다.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서는 69여 개를 통합을 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검색을 하시다 보면 한국소비자원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곳은 소비자 상담을 받는 곳이라기보다 이 사이트는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고 소비자를 피해에 대해 원천적으로 미연에 방지하는 것에 취지를 두었다는 느낌이 짙은 시스템으로 운용하는 곳입니다.

 

소비자 상담센터와 지향하는 방향이 원하시는 것돠 틀리수도 있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1항 에 의거하여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보유 3년이 경과된 인터넷 민원(고객의 소리) 개인정보에 대해 공지후 자동으로 파기를 하기 때문에 개인정보에 대한 유출이나 블랙컨슈머로 낙인찍힐 일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제품생산을 진행 중인 중소기업에게는 제품에 대한 아무 근거가 없는 불확실한 작은 신고 하나로 아주 큰타격을 입을 수있습니다. 천천히 결정하신 후 소비자 불만 센터를 자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372 고발 센터에서 가능한 상담 내역
1372 고발센터에서 가능한 상담내역

 

1372 소비자 상담센터 바로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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